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송영목 교수

소 속 신학과
전 공 신약학
직 위 교수
학 력 고신대 및 신학대학원 (BA, M.Div)
Potchefstroom University (Th.M)
Johannesburg University (Ph.D)
연락처 051-990-2426(연구실)
이메일 ymsongrau@kosin.ac.kr

학술지 게재 논문

▶   1. Revelation history as depicted in the Christological covenant eschatology according to the Book
          of Revelation. Ekklesiastikos Pharos, 85, (1&2): 141-147. (2003)
▶   2. A partial preterist understanding of Revelation 12-13 within an intertextual framework.
          Acta Theologica. 2004. 24(1):25-44 .
▶   3. The ethos of the Book of Revelation. Verbum et Ecclesia. 2003. 24(2):374-395.
▶   4. The principle of Reformed intertextual interpretation. Hervormde Teologiese Studies. 2006.
          62(2):607-634.
▶   5. The eschatological Exodus theme in the Magnificat. Good Hope Theological Journal. 2005. 1(1):8-25.
▶   6. 통합적 부분적 과거론적 해석: 요한계시록 이해의 새로운 패러다임. 진리와 학문의 세계. 2004년 가을. 제 11권. p. 20-37. 11월
▶   7. 간본문성의 틀에서 본 요한계시록 12-13장의 부분적 과거론적 이해. 한국복음주의 신약학 연구. 2004년 10월.
          통권 제 3권 3호. p. 268-291.
▶   8. 1세기 문맥에서 본 요한계시록 해석: 부분적 과거론적 해석을 중심으로. 목회와 신학. 2005년 2월 호. p. 55-61.
▶   9. 요한계시록의 찬송의 기능. p. 119-144. 개혁신학과 교회. 2005년 18호. 9월
▶   10. 요한계시록의 언약 종말론에 기초한 구원계시사. p. 127-151. 진리와 학문의 세계. 12권. 2005년 봄. 5월
▶   11. 계시록 17-18장의 음녀 바벨론에 대한 다차원적-통합적 해석. p. 99-131. 신약논단. 2005. 봄호. 12(1). 3월
▶   12. The eschatological Exodus theme in the Nunc Dimittis. 신약논단. 2005. 12(4):975-1017. 12월
▶   13. 엡 1-2장의 3위 완결적 해석과 교회 완결적 적용. 교회와 문화. 2006년 2월. 16호. 31-58.
▶   14. 간본문적 해석. 진리와 학문의 세계. 2006. 14:115-137.
▶   15. The eschatological Exodus theme in the Benedictus. 한국개혁신학. 2006년. 10월. 제 20권. 369-397.
▶   16. Y.M. Song & J.A. Du Rand. 2007. Canonical interpretation of the Book of Revelation in the light
           of Reformed intertextual perspective. Ekklesiastikos Pharos, 87:295-306.
▶   17. Audiences' intertextuality for productive reception in Revelation 12-13. Ekklesiastikos Pharos. 
           2006 (88):152-167.
▶   18. 2006. 12월. 신약연구. 계 6장의 인 재앙과 요세푸스의 ‘유대 전쟁사’의 간본문적 해석. 5(1):163-189.
▶   19. 계시록에 나타난 시편 (The Psalms in the Book of Revelation) ‘교회와 문화’ 19:55-93. 2007년.
▶   20. 성경해석에 대한 소고: 남아공 신약학계에서 한국적 상황으로. 진리와 학문의 세계, 2007. 16호. 184-201.
▶   21. 한국성경신학회 발표. 2007년 8월 20일. 누가와 시인의 계시사적 대화: 사도행전의 시편 사용. 신반포 중앙교회당.
           (교회와 문화, 2008, 20:11-41) 2월
▶   22. 감람산강화의 전환적 부분적 과거론적 해석. 복음주의 신약학회 학술세미나. 2007. 9월 8일. 서울영동교회당.
           2007년 12월. 신약연구, 6(3):493-525.
▶   23. 요한계시록의 전통적 4가지 해석의 비교 및 분석. 2007년 11월 호. 그 말씀. p. 110-125.
▶   24. 성경대로 축하하기: 고난에서 성령강림주일까지. 교회와 교육. 2007년 가을-겨울호. p. 61-73.
▶   25. 이사야서와 계시록 12장의 간본문성. 황창기교수 은퇴 기념 논문집 (류호준 편집). 선학사.
      2007년 11월. p. 301-321.
▶   26. 황창기교수의 신학. 황창기교수 은퇴 기념 논문집. 2008년 2월. 고신대학교 출판부. p. 78-105.
▶   27. 개혁주의 신약 석의 방법론. 진리와 학문의 세계. 2008년. 18호. p. 13-34. 5월
▶   28. 마태복음의 지시성과 수사학. 콤브링크교수의 글 번역. 신약연구. 2008년 7(1):129-157. 3월
▶   29.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예배. 한국개혁신학회. 2008년 5월 24일에 발표. 백석대 기독신대원. 한국개혁신학.
           2008년 10월 호. 제 24권. p. 55-79.
▶   30. 에베소교회의 종말론적 변혁자, 성령님!: 사도행전 19:1-7의 계시사적 성령 이해. 신약연구.
           2008. 제 7 (2):247-272. 6월호.
▶   31. 세 선지자의 간본문적 대화: 계시록 1장을 중심으로. 고신신학. 2008년. 제 10호. p. 251-287. 9월
▶   32. 성경에 나타난 설교의 교육적 함의. 교회와 교육. 2008년 가을.
▶   33. 요한복음의 창조주제. 교회와 문화, 23호 157-184. 2009년 8월. 17일.
▶   34. 요한계시록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? 부분적 과거론과 이상주의적 해석 비교. 고신신학.
           11:63-100. 2009년 9월 14일.
▶   35. 요한계시록의 혼합주의와 한국교회. 2009년 9월 30일. 신약연구, 8(3):467-495.
▶   36. 다윗과 베드로의 대화: 벧전 3장에 나타난 구약 사용. 교회와 문화, 24호. 2010년 2월 8일. p. 41-66.
▶   37. The story of the Red Sea as a theological framework of interpretation. Verbum et Ecclesia, 
           30(2009; 2):94-98.
▶   38. 칼빈이 계시록 주석을 썼다면. 2010년 1월 10일. 칼빈 연구, 7집. p. 151-175.
▶   39. 요한계시록의 부활신학. 2010년 그 말씀, 3월 호. p. 110-123.
▶   40. 계시록 1:7절의 간본문적, 내적 간본문적, 그리스도 완결적 읽기. 교회와 문화, 25:131-154. 2010. 8월 16일.
           Ekklesiastikos Pharos 2011년 11-12월 호 (vol. 93) with Du Rand.
▶   41. 요한계시록의 재물관. 2010년. 그 말씀, 9월 호. p. 100-111.
▶   42. 요한계시록의 여성주의적 해석 비평. 고신신학, 12호. p. 7-33. 2010. 9. 20.
▶   43. 멘토링: 바울과 디모데를 중심으로. 부흥과 갱신, 7호. p. 49-60. 2010. 9. 15.
▶   44. 공관복음의 악령 들린 사람의 치유 사건 비교. 진리와 학문의 세계, 22:13-30. 45.
            칼빈의 신약의 구약 사용 이해: 고린도전서 2:9를 중심으로. 고신신학. 2013.
▶   45. 신약의 복과 한국교회의 복 개념. 본문과 설교, 3:171-196. 2010년. 12월 30일.
▶   46. 경제정의와 한국교회 (계 18:12-13). 본문과 설교, 3:133-159. 2010. 12월 30일.
▶   47. 칼빈의 예배 이해: 그의 신약 주석을 중심으로.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총서 제5집 ‘칼빈과 예배.’ 2011. 2월. 28일. p. 81-105.
▶   48. 누가복음의 세 찬송이 한국교회의 찬송에 주는 함의. 교회와 문화, 26:167-198. 2011년 2월.
▶   49. 구속사적 관점에서 본 세례 요한의 겸손. 그 말씀 2011년 4월 호. p. 19-25.
▶   50. 2011년 5월. 칼빈의 성경 해석과 설교 이해. 진리와 학문의 세계, 23:41-67.
▶   51. 2011년 6월. 초월적인 하나님의 관점: 요한계시록의 신학적 메시지 안에서 구조를 묘사하기. 신약연구,
           10(2):363-389. (번역)
▶   52. 2011년 8월. “N.T. Wright의 복음서의 종말론 이해 비평: 감람산강화를 중심으로” 교회와 문화. 27:9-51
▶   53. 2011년 9월. 칼빈의 영성 이해: 기독교 강요와 그의 신약 주석을 중심으로. 고신신학, 13호 288-317.
▶   54. 2011년 9월. 요한계시록의 구원론. 신약연구, 10(3):731-764.
▶   55. 사탄: 시험하는 자, 미혹하는 영. 그 말씀, 2011년 10월 호. p. 11-23.
▶   56. 2012년 2월 20일. 목회서신의 율법관: 바울의 새 관점과 비교하며. 교회와 문화, 28호 p. 95-126.
▶   57. 요한계시록의 생태신학적 해석의 적합성. 개혁논총, 20:9-42. 2011년 12월.
▶   58. 요한계시록의 칼 주제. 신약연구, 2011년 12월. 제 10권 4호(이종윤박사 은퇴 기념논문집), 1033-1063.
▶   59.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승귀와 통치. 그 말씀, 2012년 4월 호. p. 70-79.
▶   60. 한국장로교회 100년 회고와 전망: 4개 장로교단의 구속사적 성경해석을 중심으로. 개혁논총, 22:33-70. 2012년 6월 30일.
▶   61.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님: 시편 119편의 언약-기독론적 이해. 교회와 문화. 2012년 8월. 20일. 29호, 111-132.
▶   62. 교회의 거룩과 삶의 예배: 레위기 16:7-22의 그리스도 완결적 해석. 고신신학, 14:457-479. 2012년 9월.
▶   63. 요한계시록 10:11a의 주어. 신약논단, 2012년 9월호. 19권 3호. p. 981-1013.
▶   64.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천사의 역할. 신약연구, 11 (2012년 12월, 4), p. 961-988.
▶   65. 요한계시록의 세대주의 전천년설과 역사적 전천년설 비평. 교회와 문화. 30호. 2013년 2월. p. 149-186.
▶   66. “고난 중의 소망: 목회서신과 히브리서를 중심으로.” 그 말씀. 2013. 2월 호. p. 76-86.
▶   67. 혼합주의자 니골라당(계 2:6, 15)은 누구였는가? 개혁논총, 2013년 6월. 26호 35-64.
▶   68. 간음하다 잡힌 여자 사건에 나타난 예수님의 선지자로서의 정체성. 2013. 9월 호 신약연구, 14(3), 517-46.
▶   69.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창조 신학. 그 말씀. 2014년 1월 호 72-85.
▶   70. 요한복음 7:38의 구약 사용. 교회와 문화, 32(2014년. 2월):69-96.
▶   71.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구약. 한정건교수님 은퇴 논문집(2014년 6월. 개혁신학과 교회). 28:190-207.
▶   72. 동방번개파의 종말론 비판. 개혁논총. 2014년 6월. 30:159-94.
▶   73. 세월호 재앙을 구속하기: 신약의 관점에서. 고신신학 2014. 9월. 16:27-50
▶   74. 예수님의 제자들과 마태공동체의 관련성: 마태복음 23:34를 중심으로. 교회와 문화, 34(2015, 3월 5일), 81-102.
▶   75. 헬라어강독을 위한 하나의 샘플: 베드로전서 1:3-12를 중심으로. 신약연구. 2015년 3월. 14(1):111-134.
▶   76. 요한복음 14장의 거주지의 성격. 신학논단, 79:225-255. 2015년 3월.
▶   77. 요한복음 1-12장에 나타난 P66과 P75의 용례 분석. 신약연구. 2015년 14(2): 183-205.
▶   78. OPP av NPP. 고신신학 2015년 8월. 17:79-113.
▶   79. 소통, 화해, 공존: 베드로전서와 요한계시록을 중심으로. 교회와 문화 35호(2015년 8월). 139-167.
▶   80. 개혁파와 장로파의 ‘신약의 구약 사용’ 이해와 의의: 존 칼빈, 존 낙스, 제네바성경(1560)을
           중심으로. 개혁논총, 2015년 9월호. 35:41-72.
▶   81. ‘바른 성경’과 ‘개역개정판’ 비교 및 번역 제안: 요한계시록을 중심으로. 교회와 문화. 2016년 2월. 36:133-158.
▶   82. 데살로니가전서의 출애굽주제와 반로마적 메시지의 결합. 신약논단 2016년 6월호. 23:477-516.
▶   83. 로마서 12-15장의 구약 인용. 신약연구. 2016년 6월호. 15(2):424-58.
▶   84. 신학 6년 연계 과정의 필요성: 고신대를 중심으로. 개혁논총 2016년 6월호. 38:113-141.
▶   85. 예수님의 재림. 교회와 문화. 2016년 8월호. 37:105-134.
▶   86. 세 동방박사의 대화. 고신신학 18:5-40. 2016년 9월호.
▶   87. Before Nero’s Death: Reconsidering the Date of the Book of Revelation. 신학논단, 2016년 12월호. 86:35-61.
▶   88. 빌레몬서의 내적간본문적 및 간본문적 해석. 신약논단. 2016년 12월호. 23 (2016, 4), 1081-1114.
▶   89. 누가복음의 δεῖ의 용례 분석. 교회와 문화. 2017년 2월호. 38:54-77.
▶   90. 사도행전의 D(05)의 신학적 경향. 신학논단. 2017년 3월호. 87:181-207.
▶   91. 베드로전서 사본의 신학적 경향. 신약연구 16(2017, 2), 100-132.
▶   92. 마가복음의 D(05)의 신학적 경향. 교회와 문화. 2018년 2월호 40:135-165.
▶   93. 요한계시록의 ‘일곱 영’에 대한 언약적 이해. 영산신학저널. 2018년 3월 43(1).
▶   94. 누가복음의 D(05)의 신학적 경향. 장신논단, 2018년 3월 50(1).
▶   95. 유다서의 구문과 구조적 특성. 신약논단 28/1 (2018): 181-206.
▶   96. 서신서와 계시록에 나타난 천사. 그 말씀. 2018년 7월호: 51-60.
▶   97. 왜 예수님 중심의 성경 읽기가 중요한가? 교회와 문화 41 (2018): 91-107.
▶   98. 임영효교수의 신학: 고신신학 논문을 중심으로. 고신신학 20 (2018): 407-437.
▶   99. 골로새서 2장의 담론분석과 구속사. 고신신학 20 (2018): 79-101.
▶   100. 요한계시록의 부부와 부자 관계에서 본 하나님의 가족. 신약논단 26/2 (2019): 505-543.
▶   101. 3.1운동과 회중찬송가의 공공성. 고신신학 21 (2019): 105-150(with 정미경).
▶   102. 요한복음 1-11장의 본문 비평. 성경연구 3 (2019): 144-63.
▶   103. 144,000명(계 7:3-8)에서 단 지파가 생략된 이유. 성경과 신학 92 (2019): 61-94.
▶   104. 아프리칸스 성경 번역 분석: 요한일서 1장을 중심으로. 성경원문연구 46 (2020): 220-42.
▶   105. 교회와 국가의 관계 아파르트헤이트의 신약 성경 해석을 중심으로. 개혁논총 51 (2020): 9-52.

저서

▶   요한계시록의 신학(성광문화사, 2007)
▶   요한계시록은 어떤 책인가? (쿰란, 2007)
▶   신약신학. 2008년 6월. 생명의 양식(개정증보판, 2016)
▶   헬라어강독의 원리와 실제(CLC, 2008)
▶   앎과 삶의 중심이신 그리스도(고신대출판부, 2010)
▶   신약과 구약의 대화(CLC, 2010)
▶   신약 주석(쿰란출판사, 2011) (2판 2011년 5월).
▶   제 28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신학부분(국내) 우수상(2011년 10월)
▶   칼빈과 신약교회: 칼빈의 신약주석을 중심으로 (고신대 기독교사상연구소, 2012)
▶   요한계시록: 반드시 속히 될 일들을 통한 위로와 소망의 메시지(SFC, 2013)
▶   요한계시록과 구약의 대화(CLC, 2014)
▶   바이블키: 신약(생명의 양식, 2015)
▶   간본문적 신약읽기: 본문과 간본문 (CLC, 2017)
▶   시대공부 (생명의 양식, 2017)
▶   다차원적 신약읽기. CLC, 2018년.
▶   예수님과 구약의 대화 (도서출판 더워드, 2020)
▶   하나님 나라 복음과 교회의 공공성 (SFC출판부, 2020)
▶   요한계시록 원문 새 번역 노트 (SFC출판부, 2020)

번역서

▶   벤 드 클레르크 & 피카 판 렌스버거. 설교 한 편 만들기(송영목 역. 생명의 양식, 2018).
▶   얀 두 란드. 남아공의 신약신학: 얀 두 란드의 요한신학을 중심으로 (생명의 양식, 2018)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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