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수소개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
학과소개 _

  • 2019학년도 교육과정
  • 동아리
  • 학생회
교수소개

교수소개

최은아 교수

소 속 아동복지학과
직 위 조교수
학 력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(문학사)
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(교육학 석사)
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(교육학 박사)
연구분야 부모교육, 아동상담, 놀이지도
연구실 희망관 3211
연락처 051-990-2190(연구실)
경 력 (전) 사하삼성어린이집(교사)
       효원 어린이집(교사)
       현대중공업 어린이집(원장)
       부산대학교 어린이 상담실 상담원(현, 객원 상담원)
      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BK21 사업단(지속가능 사회를 위한 생태유아교육 연구팀) 연구원
      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BK21+(어린이 생태교육 시스템 구축 연구팀) 박사 후 연구원
자 격
  • 유치원 2급 정교사(교육부)
  • 보육교사 1급(여성가족부)
  • 보육시설장(보건복지부)
  • 발달장애심리진단사(한국발달장애학회)
  • 놀이치료사(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)
연구업적
(2013년~현재)
  • 2016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요인, 공감, 교직윤리의식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16(1), 821-846.
  • 2016 유아와 아동을 위한 로봇 관련 최근 국내 연구의 경향 및R-러닝 효과의 메타분석. 생애학회지. 6(2), 97-125
  • 2016 유아교사의 부적응 유아지도에 대한 SWOT요인 및 요구 분석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16(8), 297-323.
  • 2016 A Meta-Analysis Study on the Effect of Psychotherapy Programs for Improved Adjustment of Maladjusted Preschoolers. Information, 19(11. B), 5471-5502.
  • 2016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자녀의 부적응 행동특성의 관계에서 소진의 매개효과연구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16(11), 503-530
  • 2016 공·사립 유치원 홈페이지의 운영 및 개인정보 관리 실태 연구. 아동학회지, 37(6), 119-132.
  •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 행복 의미 구성 과정. 한국보육지원학회지. 11(5), 261-292.
  • 2015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열정에 따른 실습 불안과 소진의 변화양상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. 15(11), 727-757.
  •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 행복에 대한 의미구성에 영향을 주는 맥락과 의미 유형. 생태유아교육연구. 14(4), 121-152
  • 2015 드라마 '응답하라 1988'에 대한 경험연구: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공동체에 대한 경험을 중심으로. 아동연구. 25, 59-73.
  • 2015 ‘부모 참 역량’ 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유아교육학논집. 19(1),385-412
  • 2015 ‘부모 참역량’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: 유아와 아동 어머니의 역량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. 11(1), 129-151
  • 2014 누리과정에 기초한 수업목표 및 발문분석-A어린이집 언어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연구. 14(10), 539-560
  • 2014 액션러닝 기반 부모 역량 증진 실천공동체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: 유아와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. 34(2), 503-533
  •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 행복에 대한 의미 구성 과정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학위논문
  • 2013 교사에서 원장이 되는 과정에서의 이직 갈등: 근거 이론적 접근어린이미디어연구12(3), 25-50

logo
고신대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© www.kosin.ac.kr. All rights reserved.
TOP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